내용
○ 2016년 풍류사랑방 기획공연 목요풍류: 산조시리즈 5 <가야금>[05.12.]의 두 번째 프로그램 ○ 팸플릿 수록 내용 서공철(1907~1982)은 스승 한숙구(1850~1925)에게 가야금산조를 전수받았으며 가야금 외에 철금, 아쟁, 양금, 병창 실력도 뛰어났다. 이는 그의 타고난 음악적 재능 덕분이었다. 그의 음악성은 스승 한숙구로부터 이어받은 가야금산조에 더욱 색채를 가미하여 산조가 보다 세련된 모습을 갖추도록 하였다. 서공철류 가야금산조는 기왕의 허튼가락 모음에, 판소리 선율에서 느낄 수 있는 꿋꿋하고 장중하면서도 굴곡이 많은 가락으로 이루어져 있어 여느 가야금 산조와는 다른 서정을 지닌 음악이 되었다. 서공철은 생전에 자신의 산조 가락에 대해 '진양조에 눈이 내리고, 중모리에 봄이 오고, 중중모리에 임이 오며, 자진모리에는 희노애락이 담겨 있으며, 휘모리에 젊음이 가고, 뒷풀이가락에서 만사를 정돈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자신의 산조 음악에 인생의 만사를 담고자 했던 그의 노력이 그대로 전해진다. 다소 까다로운 기교와 자유분방함을 자랑하는 그의 산조는 연주자의 기량을 가늠할 수 있는 음악이라 평하기도 한다. 서공철류 가야금산조는 다스름-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휘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장단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여기에 강정숙이 새로 구성한 다스름과 엇모리 장단을 첨가하였고 기존 자진모리, 휘모리 뒷부분에 새로운 더늠 가락이 추가되었다. ○ 가야금/오경희 ○ 반주/서수복(국립국악원 창작악단 타악 수석)
동영상 - 2016년 풍류사랑방 기획공연 목요풍류: 산조시리즈 5 <가야금>[05.12.]
건물 보수공사로 인하여 시청각자료에 대한 편집 서비스가 일시 중단 될 예정입니다. 5.12(월) 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 될 예정이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으로 즉시 다운로드가 지원되지 않는 기록입니다.원하시는 기록 파일을 선택하시고 사용 목적 등을 작성해 주시면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디어자료는 신청 후 3일 이후부터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2016년 풍류사랑방 기획공연 목요풍류: 산조시리즈 5 <가야금>[05.12.] - 02. 서공철류 가야금산조
추가할 위치를 선택하세요
새 라이브러리 추가
라이브러리에 추가하시면 자동으로 즐겨찾기로 설정이 됩니다.
로그인후 이용 가능합니다.
검색어
※ 여러 개의 단어를 입력하실 때는 쉼표(,)로 구분해 추가 가능합니다.
기록 정보
검색 결과 또는 기록 목록 페이지에서도 범위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필터링 조건이 지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