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바형[12.13.]의 여섯 번째 프로그램 ○ 팸플릿 수록 내용 대금은 대나무로 만들어 가로로 잡고 부는 악기이다. 입김을 불어넣는 취구(吹口), 손가락으로 막았다 떼어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지공(指孔)이 있고, 취구와 지공 사이에는 청공(淸孔)이 있는데, 갈대의 속껍질에서 채취한 얇 은 막(청,淸)을 붙인다. 높은 음을 낼 때는 이 청이 울려 대금만의 독특한 음색을 만들어 낸다. 통일신라시대에 나라의 어려움을 잠재웠다는 신비한 악기, 만파식적의 설화가 바로 이 대금에 관한 이야기로 여겨지고 있다. 산조는 민속음악에 뿌리를 둔 대표적인 기악 독주곡으로, 연주자의 뛰어난 기량과 독창적인 해석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민속음악의 꽃'이라고도 한다. 처음에는 느린 진양조 장단으로 연주하다가 중모리, 중중모리를 거쳐 자진모리에 이르기까지 점차 장단이 빨라지면서 가락도 흥겨워진다. 산조를 연주하는 대금은 정악을 연주하는 대금에 비해 관대의 길이도 짧고 가늘어 높은 음역의 연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3옥타브나 되는 음 사이를 자유로이 넘나들며 다채로운 가락을 구사하며 독특한 청울림을 통해 듣는 이의 심금을 울린다. ○ 대금/원완철, 장구/정준호
음향 -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바형[12.13.] - 05. 영산회상 ’하현도드리·염불도드리·타령’
음향 -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바형[12.13.] - 06. 대금산조(원장현류)
동영상 -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바형[12.13.]
음향 -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바형[12.13.]
저작권 정책으로 즉시 다운로드가 지원되지 않는 기록입니다.원하시는 기록 파일을 선택하시고 사용 목적 등을 작성해 주시면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디어자료는 신청 후 3일 이후부터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2014 토요명품공연: 종합 바형[12.13.] - 06. 대금산조(원장현류)
추가할 위치를 선택하세요
새 라이브러리 추가
라이브러리에 추가하시면 자동으로 즐겨찾기로 설정이 됩니다.
로그인후 이용 가능합니다.
검색어
※ 여러 개의 단어를 입력하실 때는 쉼표(,)로 구분해 추가 가능합니다.
기록 정보
검색 결과 또는 기록 목록 페이지에서도 범위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필터링 조건이 지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