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2011년 4월 7일~8일 국립국악원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국립국악원 개원 6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동서양의 고악보와 무보' 포스터.
내용
[4월 7일(목)]01. 개회사, 환영사 ㅇ 출연/유은선(국악연구실장), 박일훈(국립국악원장)02. <기조발표 1> 한국 전통음악의 일반적 특징과 기보법의 역사 ㅇ 발표/권오성(한양대 명예교수)03. <기조발표 2> 기보법- 형태, 기능, 인지적 원리 ㅇ 발표/크리스치안 카덴(독일 훔볼트대 교수)04. <주제발표 1> 시용향악보의 성황반과 잡처용 ㅇ 발표/황준연(서울대 교수)05. <주제발표 2> 정간보 체계에 관한 비교학적 접근 ㅇ 발표/김진아(서울대 객원교수ㆍ훔볼트대 교수)06. <주제발표 3> 푸젠남음 공척보에서 중국전통음악기보법의 특징을 살펴보다 ㅇ 발표/와야오화(王耀华, 중국 복건사범대 교수), 대독/이숙희(국립국악원 학예연구관)07. <주제발표 4> 금합자보 연구 ㅇ 발표/이동복(경북대 교수)[4월 8일(금)]01. <주제발표 5> 메이지찬정보는 어디에서 왔는가 - 일본의 가가쿠 류테키보의 다양성과 통일 ㅇ 발표/테라우치 나오코(寺内 直子, 일본 고베대 교수)02. <주제발표 6> 매화점식 장단 기보법과 그 활용 ㅇ 발표/김영운(한양대 교수)03. <주제발표 7> 동바무보와 시용무보 비교 연구 ㅇ 발표/신명숙(대진대 교수)04. <주제발표 8> 일본 무용보에 대하여 - 막부말기에 성립한 기가쿠토오부후를 중심으로 ㅇ 발표/마루모 유우카(丸茂 祐佳, 일본 니혼대 교수)05. <주제발표 9> 중국 고대무보의 유존과 당대(當代) 연구실태 개관 ㅇ 발표/유칭이(劉青弋, 중국 북경대 교수)06. <주제발표 10> 자모식 무용 표기법 및 그 특징 ㅇ 발표/박영란(중국 연변대 교수)07. <주제발표 11> 서양무보체계를 활용한 궁중무용 기록 ㅇ 발표/유시현(한국라반움직임연구소 수석연구원)
주최정보
주최/국립국악원
복합 - 국립국악원 개원 6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동서양의 고악보와 무보’[2011.04.07.~08.] 초청장
텍스트 - 국립국악원 개원 6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동서양의 고악보와 무보’[2011.04.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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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원 개원 6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동서양의 고악보와 무보’ [2011.04.07.~08.]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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