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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상세

R. Garfias 채록 음향자료 ’문묘제례악 황종궁 외, 문묘제례악 남려궁’[미상] - 01. 문묘제례악 황종궁 외[응안지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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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南林姑 太姑南林 應南㽔姑 南林黃太 黃南太黃 應南黃姑 太黃南林 南姑太黃 제1~4곡 황종궁(황종 음고=d) 大無夷仲 夾仲無夷 潢無林仲 無夷大夾 大無夾大 潢無大仲 夾大無夷 無仲夾大 제5곡 대려궁 太應南㽔 姑㽔應南 汏應夷㽔 應南太姑 太應姑太 汏應太㽔 姑太應南 應㽔姑太 제6곡 태주궁 夾潢無林 仲林潢無 汰潢南林 潢無夾仲 夾潢仲夾 汰潢夾林 仲夾潢無 潢林仲夾 제7곡 협종궁 姑汏應夷 㽔夷汏應 浹汏無夷 汏應姑㽔 姑汏㽔姑 浹汏姑夷 㽔姑汏應 汏夷㽔姑 제8곡 고선궁 仲汰潢南 林南汰潢 姑汰應南 汰潢仲林 仲汰林仲 姑汰仲南 林仲汰潢 汰南林仲 제9곡 중려궁 㽔浹汏無 夷無浹汏 仲浹潢無 浹汏㽔夷 㽔浹夷㽔 仲浹㽔無 夷㽔浹汏 浹無夷㽔 제10곡 유빈궁 林姑汰應 南應姑汰 㽔姑汏應 姑汰林南 林姑南林 㽔姑林應 南林姑汰 姑應南林 제11곡 임종궁

  • 등록번호 A027010
  • 기록 분류정악>종교음악>문묘제례악 
  • 기록 일시9999.01.01 - 9999.12.31
  • 기록 장소미상
  • 소장처국악아카이브실
  • 기록유형음향
  • 저장매체스토리지

내용

○ R. Garfias 채록 음향자료 ' 문묘제례악 황종궁 외[응안지악]'의 음향자료 66-2.27의 첫 번째 트랙에는 30분 5초 분량의 문묘제례악(文廟祭禮樂)이 녹음되었다. 30분 정도를 계속하여 연주하는 것으로 보아 문묘제례의 영신례(迎神禮)에 연주되는 ‘영신악 9성(九成)’을 모두 녹음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녹음된 음악은 조금 다르다. 이 녹음 음원에는 모두 11곡이 녹음되었는데, 제1~4곡은 영신악 황종궁을 4회 반복하여 녹음하였다. 그리고 제5곡부터 제11곡까지는 한 율(반음)씩 높여 이조(移調)하면서 대려궁·태주궁·협종궁·고선궁·중려궁·유빈궁·임종궁을 연달아 연주하고 있다. 앞부분에서 황종궁을 4회나 반복하는 점으로 보아 영신 9성을 모두 녹음하고자 한 것은 아니었을까 짐작되나, 제5곡 이후는 제례악 12궁처럼 이조(移調)되는 악곡을 연달아 녹음한 점이 특이하다. 이 같은 음악은 실제 제례악으로는 연주되지 않는 곡이다. 단일 악곡을 이조하여 제례아악의 다양한 악곡이 구성되는 점을 실연을 통하여 드러내고자 한 녹음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평소 연주하지 않던 음악을 길게 녹음하는 과정에서 연주자 상호간의 호흡이 맞지 않아 음고(音高)와 리듬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더러 보인다. 기준음인 황종의 음고가 d에 가까워 전체적으로 2도 정도 높은 현상을 보인다.
○ 연주/국립국악원(축·어·훈·부·지·약·경·종·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