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ㅇ 2010 토요명품공연 : 명인명품 프로그램[06.12]의 첫 번째 프로그램 ㅇ 팸플릿 수록 내용 대금산조는 기악독주곡인 산조를 대금으로 연주한 음악이다. 대금은 가로로 부는 관악기로 취구와 청공, 6개의 지공과 칠성공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금산조는 가야금산조나 거문고산조보다 나중에 만들어진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산조라는 음악이 시나위와 같은 무속음악 계통에서 발전한 것이라는 설에 비추어 볼 때 무속음악의 반주악기인 대금ㆍ피리ㆍ해금 등이 산조형태로 짜여진 것이 늦기는 했어도 이미 음악적으로는 단단한 기반 아래 성숙하여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대금산조의 장단은 진양조-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로 짜여져 있으며, 청공(淸孔)을 떨어주는 장쾌한 소리가 대금산조의 묘미다. 손가락의 운지(運指)를 편하게 하고 떠는 음을 자유롭게 내기 위해 길이가 짧고 지공의 구멍을 크게 뚫은 산조대금을 사용한다. 산조대금은 독주를 위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연주자마다 음 높이가 다른 특징을 가진다. ㅇ 대금/이생강(객원/중요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산조 보유자), 장구/김청만(객원)
동영상 - 2010 토요명품공연 : 명인명품 프로그램[06.12.]
저작권 정책으로 즉시 다운로드가 지원되지 않는 기록입니다.원하시는 기록 파일을 선택하시고 사용 목적 등을 작성해 주시면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디어자료는 신청 후 3일 이후부터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2010 토요명품공연: 명인명품 프로그램[06.12.] - 01. 대금산조 ’이생강류’
추가할 위치를 선택하세요
새 라이브러리 추가
라이브러리에 추가하시면 자동으로 즐겨찾기로 설정이 됩니다.
로그인후 이용 가능합니다.
검색어
※ 여러 개의 단어를 입력하실 때는 쉼표(,)로 구분해 추가 가능합니다.
기록 정보
검색 결과 또는 기록 목록 페이지에서도 범위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필터링 조건이 지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