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2019 토요명품공연: 한국의 악가무[07.20.]의 첫 번째 프로그램 ○ 팸플릿 수록 내용 경풍년은 조선시대 선비들이 즐기던 대표적인 예술성악곡인 가곡에 뿌리를 둔 음악이다. 가곡을 노래 반주가 아닌 별도의 관악합주로 연주하는 것을 '경풍년'이라고 하는데, 이를 세분하여 '우조 두거'를 경풍년, '계면 두거'를 염양춘, '평롱', '계락', '편수대엽'을 묶어서 '수룡음'이라 부른다. 경풍년은 향피리, 대금, 해금, 장구, 좌고 등 관악 편성으로 연주하며, 근래에는 대금이나 피리의 독주곡으로 연주하기도 한다. 경풍년(慶豊年)이라는 곡명은 '풍년을 기뻐한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궁중과 민간의 잔치에서 음식상을 올릴 때 주로 연주하였다. ○ 연주/국립국악원 정악단 - 집박/양몀석 - 피리/황규상·홍현우·김철·김성준·민지홍, 대금/노붕래·최성호·김영헌·박장원·이오훈 - 해금/황애자·윤문숙·전은혜·사현욱·공경진·한갑수, 가야금/장경원·이유나·고연정·강효진·이명하 - 거문고/채은선·윤성혜·고보석·박지현, 소금/이결, 아쟁/김창곤, 장구/안성일, 좌고/정택수
동영상 - 2019 토요명품공연: 한국의 악가무[07.20.]
건물 보수공사로 인하여 시청각자료에 대한 편집 서비스가 일시 중단 될 예정입니다. 5.12(월) 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 될 예정이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정책으로 즉시 다운로드가 지원되지 않는 기록입니다.원하시는 기록 파일을 선택하시고 사용 목적 등을 작성해 주시면 마이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디어자료는 신청 후 3일 이후부터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2019 토요명품공연: 한국의 악가무[07.20.] - 01. 경풍년
추가할 위치를 선택하세요
새 라이브러리 추가
라이브러리에 추가하시면 자동으로 즐겨찾기로 설정이 됩니다.
로그인후 이용 가능합니다.
검색어
※ 여러 개의 단어를 입력하실 때는 쉼표(,)로 구분해 추가 가능합니다.
기록 정보
검색 결과 또는 기록 목록 페이지에서도 범위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필터링 조건이 지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