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R. Garfias(로버트 가피어스) 선생이 미상의 일시에 미상의 장소에서 촬영한 '가야금산조'의 음향자료.
본 음향 자료는 KBS라디오의 음원을 복사한 것으로, 심상건의 가야금산조 중 <진양조>, <중모리>, <자진모리>와 이외에 가야금병창 <백발가>와 <새타령>이 녹음되어 있다. 가야금산조는 약 11분 정도 녹음되어 있는데, 처음부터 04:17까지 <진양조>, 04:18부터 05:52까지 <중모리>, 05:53부터 11: 29까지 <자진모리>에 해당한다. <진양조>는 계면조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청의 변화도 없다. 이 악장은 비교적 낮은 음역 대에서 선율이 진행하고 있으며, 유사 선율이 많이 출현한다. <중모리> 역시 <진양조>와 마찬가지로 계면조 부분만 녹음되어 있으며, 청의 변화도 없다. 다른 음원에서는 계면조 외에 평조 부분이 있지만, 이 음원에서는 다른 악장에 비하여 짧게 녹음되었기 때문인지 평조 부분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앞의 두 악장에 비
하여 <자진모리>는 비교적 긴 시간이 녹음되어 있으며, ‘계면조-평조-계면조’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평조가 있기는 하지만 계면조에 비하여 그 비중이 매우 낮으며, 다른 유파의 가야금산조와 마찬가지로 계면조의 비중이 높다. 특히 <자진모리>에
서는 한 장단 혹은 두 장단씩 선율이 반복 진행하거나 다양한 변주의 선율 진행을 감상할 수 있다. 이 음원의 가장 특징적인 점은 심상건만이 지닌 조율법을 사용하고 있어 다른 유파의 가야금산조와 조율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 소리/심상건
○ 반주/가야금·장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