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악>성악>가곡>남여창>계면조 이전 다음

2012 토요명품공연: 종합 ’마’형[08.04.] - 01.관현합주와 노래 ’태평가’

30 0 0

(이랴도) 태평성대(太平聖代) 저랴도 태평성대(太平聖代)로다. 요지일월(堯之日月)이요 순지건곤(舜之乾坤)이로다. 우리도 태평성대(太平聖代)니 놀고 놀려 하노라.

0
  • 기록 분류정악>성악>가곡>남여창>계면조 
  • 기록 일시2012-08-04
  • 기록 장소국립국악원 우면당
  • 소장처국악아카이브실
  • 기록유형음향
  • 저장매체스토리지

내용

○ 2012 토요명품공연: 종합 '마'형[08.04.]의 첫 번째 프로그램 ○ 팜플릿 수록 내용 가곡은 시조시를 줄풍류(거문고, 가야금, 세피리, 대금, 해금, 단소, 장구 등 단잽이 편성을 일컫는 말) 편성의 반주에 얹어 노래하는 성악곡이다. 전통적으로 첫 곡인 초수대엽부터 마지막곡인 태평가까지 남·여가 번갈아가며 이어 부르는 방식으로 연주되어 왔다. 남·여의 노래로 구분되어 우조와 계면조의 두 가지 선율이 있으며, 전체 5장으로 구성되었는데 전주에 해당하는 대여음과 간주인 중여음이 있다. '태평가'는 가곡 중 유일하게 남녀가 함께 부르는 곡으로 서로 다른 남·여창의 노래선율의 대비가 예술적으로 뛰어난 어울림을 빚어낸다. 태평가의 노랫말은 중국의 요임금, 순임금 시절과 같은 태평성대를 꿈꾸는 마음을 표현한 내용이다. 이 연주는 줄풍류의 간단한 편성이 아닌 관현합주의 대규모 편성에 노래를 얹어 부르는데, 반주음악의 풍성한 음향으로 더욱 화려한 느낌을 가지게 될 것이다.

○ 집박/김기동 ○ 남창/이정규·홍창남·김영근(준단원), 여창/이준아·박진희(준단원)·이선경(준단원) ○ 피리/이영·고우석·홍현우·김철 ○ 대금/채조병·노붕래·김기엽·박장원 ○ 해금/황애자·윤문숙·사현욱·김용선 ○ 거문고/홍선숙·김미숙·이방실·장은경(준단원) ○ 가야금/이종길·이유나·고연정·이명하 ○ 아쟁/김인애, 단소/문응관, 장구/박거현, 좌고/안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