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자료상세

2012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7.28.] - 01. 취타, 절화

조회 114 0 0

  • 등록번호 A019171
  • 기록 분류정악>기악>취타>삼현육각취타 
  • 기록 일시2012.07.28 - 2012.07.28
  • 기록 장소국립국악원 우면당
  • 소장처국악아카이브실
  • 기록유형음향
  • 저장매체스토리지

내용

○ 2012 토요명품공연: 종합 '라'형[07.28.]의 첫 번째 프로그램 ○ 팸플릿 수록 내용 <취타(吹打)>는 불어서(吹) 연주하는 관악기와 두드려서(打) 연주하는 타악기 중심으로 편성된 음악이라는 뜻이다. 임금이나 군대가 행차할 때 연주하던 ‘대취타’는 나발이나 나각처럼 한 가지 음만 내는 관악기와 북, 자바라 같은 타악기가 중심이 되는데 여기서 유일하게 가락을 연주하는 악기가 태평소다. 그 태평소의 가락에 변화를 주어서 가야금, 거문고, 대금, 해금, 피리 같은 악기들이 합주할 수 있도록 만든 음악이 취타로, 만파정식지곡이라고도 한다. 경쾌하면서도 힘이 느껴지는 곡이다. 절화는 길군악이라고도 한다. 거문고 같은 현악기의 가락도 고악보에는 전해오고 있지만, 길에서 연주하던 음악인만큼 대금ㆍ향피리ㆍ해금ㆍ소금ㆍ장구ㆍ좌고 등 휴대가 간편한 악기들로 편성한다. 대개 취타의 뒤를 이어 연주한다.
○ 집박/김기동 ○ 피리/이영·나영선·홍현우·윤형욱·김성준 ○ 대금/김상준·문응관·김기엽·이승엽·이결 ○ 해금/황애자·김주남·류은정·사현욱·김용선·성연영 ○ 거문고/홍선숙·김미숙·윤성혜·고보석·장은경, 가야금/채성희·장경원·조유희·김윤희·고연정 ○ 아쟁/김인애, 소금/김휘곤, 장구/박거현, 좌고/이종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