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악>기악>영산회상>평조회상>타령 이전 다음

2012 토요명품공연: 종합 ’자’형[03.24.] - 04. 평조회상(타령,군악)

107 0 0

0
  • 기록 분류정악>기악>영산회상>평조회상>타령 
  • 기록 일시2012-03-24 16시
  • 기록 장소국립국악원 우면당
  • 소장처국악아카이브실
  • 기록유형음향
  • 저장매체음향DVD-R

내용

○ 2012 토요명품공연: 종합 '자'형[03.24.]의 네 번째 프로그램 ○ 팸플릿 수록 내용 영산회상은 모음곡 형식으로 구성된 기악곡이다. 악기 구성이나 음계에 따라 현악영산회상, 관악영산회상, 평조회상, 이렇게 3가지로 전승되고 있다. 원형에 해당하는 영산회상은 상령산, 중령산, 세령산, 가락덜이, 삼현도드리, 하현도드리, 염불도드리, 타령, 군악의 9곡으로 구성되어 있고, 선비들의 풍류방에서 주로 연주했다. 관악영산회상이나 평조회상은 이중 하현도드리를 뺀 8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궁중 연회음악으로 자주 연주되었던 곡이다. 전곡을 이어서 연주하거나, 한 곡이나 몇 곡만 따로 떼어 연주하기도 하며, 합주나 독주 등 상황에 따라 자유로운 형식으로 연주가 가능한 음악이다. 평조회상은 현악 영산회상을 낮은 음역으로 옮기고, 향피리 중심의 대규모 관현합주로 편성해 화려하고 웅장한 느낌을 준다. 타령과 군악은 그 중 제일 마지막에 연주하는데, 흥청거리는 장단으로 타령에서는 풍류에 취한 흥을, 군악에서는 꿋꿋한 기상을 느낄 수 있다.

○ 집박/이정규 ○ 피리/양명석ㆍ나영선ㆍ김성진ㆍ홍현우ㆍ한재연(준단원), 대금/이상원ㆍ최성호ㆍ김영헌ㆍ김기엽ㆍ이결 ○ 해금/김기동ㆍ황애자ㆍ사현욱ㆍ김용선ㆍ한갑수ㆍ성연영(준단원) ○ 거문고/김치자ㆍ채은선ㆍ윤성혜ㆍ이방실ㆍ장은경(준단원), 가야금/유연숙ㆍ이종길ㆍ김윤희ㆍ강효진ㆍ이명하 ○ 아쟁/정계종ㆍ김인애, 소금/이종범(준단원), 장구/안성일, 좌고/조성욱(준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