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국립국악원 전승음악 악보: 해금 정악보[2015.12.31.]의 관악영산회상(표정만방지곡)의 일곱 번째 음원
○ 수록내용
<관악영산회상>은 관악기가 중심이 된 관악합주곡으로, <삼현영산회상(三絃靈山會相)> 또는 <표정만방지곡(表正萬方之曲)이라고도 한다. 악기 편성은 향피리·대금·해금·장구·좌고의 삼현육각으로 구성된다. <평조회상>과 마찬가지로 <삼현도드리>와 <염불도드리> 사이에 하현도드리가 없는 점이 <영산회상>과 다르다.
특히 상령산은 ‘향당교주’ 라는 별칭을 가지며 무용 반주음악으로 많이 쓰인다. 이 때 <향당교주>는 <관악영산회상>의 일부로 연주되는 <상령산>과 약간의 음악적 차이가 있다. 즉, <상령산>이 불규칙적이고 자유로운 리듬이라면, 향당교주는 무용 반주의 특성에 맞게 규칙적인 장단으로 연주된다.
○ 연주/국립국악원 정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