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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원 전승음악 악보: 해금 정악보[2015.12.31.] - 05-02. 평조회상(유초신지곡) ’중령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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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록 분류정악>기악>영산회상>평조회상>중영산 
  • 기록 일시2015-12-31
  • 기록 장소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 소장처국악아카이브실
  • 기록유형음향
  • 저장매체스토리지

내용

○ 국립국악원 전승음악 악보: 해금 정악보[2015.12.31.]의 평조회상(유초신지곡)의 두 번째 음원

○ 수록내용
<평조회상>은 <영산회상>을 4도 아래로 조옮김 하여 만들어진 악곡이다. <영산회상>은 조선 중기 이후 기악화되었고 여러 파생곡을 낳았는데, 이러한 변화와 더불어 두 개의 변주곡이 새롭게 출현하였다. 즉, <평조회상>과 현악기 중심의 <영산회상>을 관악기 위주로 변주한 <관악영산회상>이 등장하면서 <영산회상>은 음악적으로 더욱 풍부해졌다.
<평조회상>은 향피리가 중심이 되는 관현악곡으로, 이를 아명(雅名)으로 <유초신지곡(柳初新之曲)> 또는 <취태평지곡(醉太平之曲)>이라고 부른다. <평조회상>의 ‘평조(平調)’는 <영산회상>을 4도 낮게 이조하였기 때문에 ‘낮은 조’라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평조회상>의 악곡들이 개별적으로 연주되는 경우도 있는데, 특히 첫 곡인 <상령산>은 대금이나 향피리의 독주곡으로 널리 연주되고, 향악정재인 <춘앵전>의 반주음악으로도 사용된다.

○ 연주/국립국악원 정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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