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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악원 전승음악 악보: 해금 정악보[2015.12.31.] - 02-03. 도드리 ’웃도드리(송구여지곡)~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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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록 분류정악>기악>보허자>도드리>웃도드리 
  • 기록 일시2015-12-31
  • 기록 장소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 소장처국악아카이브실
  • 기록유형음향
  • 저장매체스토리지

내용

○ 국립국악원 전승음악 악보: 해금 정악보[2015.12.31.]의 도드리의 세 번째 음원

○ 수록내용
<도드리>는 옛 <보허자>의 일부 선율을 변주하여 만든 악곡으로 『한금신보(韓琴新譜)』(1724)에서 처음 발견된다. 그 뒤를 이어 <보허자 본환입(本換入)>, <보허자 삭환입(數換入)>, <보허자 제지(除指)>가 나오는데 이 중 <보허자 본환입>은 <보허자>의 환입 부분을 변주하여 만든 곡이고, <보허자 삭환입>은 본환입의 선율을 한 옥타브 위로 올린 곡이다. 이 두 곡이 각각 현행 <밑도드리>, <웃도드리>에 해당하며 <보허자 제지>는 현행 <우조가락도드리>와 관련 있다. 이 곡들은 모두 <보허사> 계통이다.
<밑도드리(尾還入)>는 <수연장지곡(壽延長之曲)>이라는 아명(雅名)이 붙어 있으나, 당악정재 <수연장(壽延長)>과는 관련이 없다. <송구여지곡(頌九如之曲)>이라는 아명이 붙은 <웃도드리(細還入)>는 ‘잔도드리’ 또는 ‘소환입’이라고도 하며 <밑도드리> 선율을 한 옥타브 위로 올리고 변주한 곡이다.
별곡 연주 시 7(七)장 15각부터 돌장 가락으로 연주한 후 삼현도드리 4(四)장으로 넘어간다.

○ 연주/국립국악원 정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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