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조회 204 0 0

0
  • 등록번호 A014964
  • 기록 분류무용>전통무용>민속무용>독무>입춤 
  • 기록 일시2010.09.11 - 2010.09.11
  • 기록 장소국립국악원 우면당
  • 소장처국악아카이브실
  • 기록유형음향
  • 저장매체DAT
  • 열람 조건다운로드 신청

내용

ㅇ 2010 토요명품공연 : 명인명품프로그램[09.11]의 두 번째 프로그램 ㅇ 팸플릿 수록 내용 민속무(民俗舞)는 민족의 오랜 역사 속에서 형성되고 발전된 춤으로 민간의 성격이 가장 많이 표출되고 민간의 생활과 밀착된 춤이다. 민속무의 표현 형식은 궁중무용에서 보이는 고정된 틀의 형태에서 벗어나 민간 생활의 실체를 자유로운 몸짓으로 소박한 생활 감정을 춤으로 표현한다. 민속무용은 민간에서 전승되어 온 춤을 바탕으로 현재에는 정교한 공연예술작품으로 양식화되었다. 대표적인 독무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등을 꼽을 수 있고 우리나라 민속무용의 정수라 할 만큼 품위와 격조가 높은 춤으로 표현된다. 군무로는 강강술래, 탈춤, 부채춤, 장구춤, 북춤 등이 있고 이는 완벽한 예술형식을 갖춘 무대무용으로 자리 잡았다. 입춤은 일정한 형식이 틀을 만들지 않고 즉흥적으로 추는 일종의 흥풀이춤으로 허튼춤이라고도 한다. 이 춤은 마당춤과 방안춤으로 구별하는데, 마당춤의 경우 탈놀이 또는 농악판을 벌일 때 길놀이나 화전놀이에 추기 때문에, 동작이 활발하고 오락성이 강하며 판에 참가한 모두가 참여하는 대중성을 지닌 서민적인 춤이다. 방안춤은 집안에 경사가 났을 때나 흥에 겨워 춤판을 벌일 때 추는 춤으로, 춤의 기교가 섬세하고 부드럽게 다듬어진 춤이다. 춤반주 는 삼현육각으로 하기도 하고, 외장고와 구음만으로는 주로 굿거리장단을 사용한다. 춤추는 사람의 춤에 대한 느낌과 기교가 자유롭게 표현되는 춤이다.
ㅇ 무용/국수호(객원/(사)국수호 디딤무용단 이사장 겸 예술감독) ㅇ 거문고/원장현, 대금/길덕석, 아쟁/김영길, 대금/길덕석, 해금/김선구, 피리/한세현, 장구/정화영(객원), 징/임용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