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조회 421 0 0

0
  • 등록번호 A014964
  • 기록 분류정악>기악>영산회상>관악영산회상>상영산 
  • 기록 일시2010.09.11 - 2010.09.11
  • 기록 장소국립국악원 우면당
  • 소장처국악아카이브실
  • 기록유형음향
  • 저장매체DAT
  • 열람 조건다운로드 신청

내용

ㅇ 2010 토요명품공연 : 명인명품프로그램[09.11]의 첫 번째 프로그램 ㅇ 팸플릿 수록 내용 영산회상(靈山會相)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거문고·가야금·피리·대금·해금·단소·양금·장구 등의 악기로 연주하는 줄[絲]풍류 음악인 <현악영산회상>과 피리·대금·해금·장구·좌고의 삼현육각 편성에 소금·아쟁과 박 등이 더해진 대규모 편성으로 장중하게 연주되는 <관악영산회상>, 그리고 현악영산회상의 기본 음역을 4도 낮게 조(調)옮김한 <평조회상>이 그것이다. 현악영산회상은 상령산․중령산․세령산․가락덜이․상현도드리․하현도드리․염불도드리․타령․군악의 9곡이 모음곡 형식으로 연주되며, 관악영산회상과 평조회상의 경우 하현도드리가 빠진 8곡이 연주된다. 영산회상은 합주와 병주, 독주 등의 다양한 편성으로 연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악곡 또는 악기 편성에 따라서 각기 다른 음악미를 감상할 수 있다.
ㅇ 집박/정재국(객원/중요무형문화제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보유자) ㅇ 대금/홍종진(객원/이화여자대학교 국악과 교수), 소금/김중섭(객원/국립국악원 前 예술감독), 피리/김관희(중요무형문화제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전수교육조교)·곽태규(객원/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교수), 해금/강사준(객원/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아쟁/김한승(국립국악원 예술감독), 장구/김정수(객원/용인대학교 국악과 교수), 좌고/사재성(객원/중요무형문화제 제46호 피리정악 및 대취타 전수교육조교)